알러지

ALLERGIE

알러지란?

line.png
08-worst-advice-allergy-doctor-runny-nose.jpg

면역 체계가 꽃가루나 땅콩 같은 물질들을 외부의 것으로 정확하게 인식을 하나, 마치 그것이 해로운 것처럼 인식하여 그것에 대항하는 잘못된 반응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것을 몸 안에서 공격해야 하는 면역 체계가 몸에 그다지 해롭지 않은 물질들에 대해서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함으로써 염증을 일으키는 과민 반응입니다. 일반적으로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음식물, 애완 동물의 털이나 비듬, 땅콩, 화학 물질 등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알러지를 유발하는물질을 ‘알레르겐'이라 합니다.

알러지의 발병원인

line.png

알러지 질환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으며, 이는 세계적 현상입니다. 도대체 난데없이 알러지 질환이 서너 배 이상씩 증가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위생 상태가 나빠서가 아니라 오히려 이전보다 개선되었기 때문입니다. 인체는 체내로 침투하는 세균과 싸우기 위해 면역 체계를 만드는데 현대에는 위생 상태가 좋아져 세균 감염이 줄고, 특별히 할 일이 없어진 면역 체계가 병원체도 아닌 알레르겐과 엉뚱하게 맞서 싸우기 때문입니다.

둘째, 주거 환경의 변화 때문입니다. 자연 친화적인 주거 공간에 ‘인공 소재’들이 침투하면서 알러지 질환이 시작된 것입니다. 최근 알러지 환자의 증가도 아파트의 증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겨울에 속옷만 입고 지낼 정도로 난방 온도가 높아, 사람만 살기 좋아진 게 아니라 집 먼지 진드기 등 알레르겐이 서식하기에도 환경이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셋째, 새로운 알러지 유발 물질, 즉 알레르겐의 등장입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천장은 석고보드, 벽은 페인트 그리고 책상, 의자, 컴퓨터, 냉장고 등 모든 가구에 플라스틱 소재가 사용됐습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에도 방부제, 산화 방지제, 인공 감미료, 식용 색소 등 각종 식품 첨가물이 들어 있습니다.

수천 년, 수만 년간 자연에 익숙해져 있던 사람이 갑자기 등장한 ‘인공 소재’들을 적군으로 알고 공격하는 것이 바로 알러지 반응입니다. 그래서 흔히 ‘거지에게는 알러지나 아토피성 피부염이 없다’는 말을 하는 것이랍니다.

알러지 증상

line.png
08-worst-advice-allergy-doctor-runny-nose.jpg

알러지성 비염

발작적인 재채기를 연속적으로 하게 되고, 동시에 맑은 콧물이 흐르며, 눈과 코의 가려움증과 코막힘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꼽힙니다. 재채기와 콧물이 흐르는 증상은 보통 아침 기상 시에 심했다가 오후가 되면서 감소하게 되며, 코막힘 증상을 계속 보이게 됩니다. 가려움증은 코뿐 아니라 눈, 목, 귀 등에도 발생하므로 치료시 고려해야 합니다. 코막힘 증상은 가장 흔히 나타나는 주 증상으로 반 이상을 차지하며 만성적으로 생활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그 뒤로 콧물과 재채기 순으로 나타나며, 그 밖에 눈물, 두통, 후각감퇴, 폐쇄성 비음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합병증으로 중이염, 부비동염, 인후두염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 결막염과 같은 다른 알러지 질환과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KakaoTalk_20170616_152604804.jpg

알러지성 피부염

원인물질과 접촉부위에 수시간 후 아픔과 가려움증과 함께 붉은 얼룩점, 붓기, 물집성 병변이 나타납니다. 병변은 선상 등 간혹 독특한 모양을 취하기도 하고 가려워 긁으면 전형적인 습진으로 발전합니다. 피부 병변은 원인 물질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자극의 강도가 강할 경우에는 화상의 형태나 급성 피부염의 형태로 오고, 반복적인 만성 자극에 의해서는 급성과 만성의 중간 성질 내지는 만성 습진의 형태를 취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반복 자극에 의하여 피부염 발생이 없어지는데 이를 내성(hardening)이라 하고, 반대로 초기에는 병변이 없다가 일정한 기간 후에 병변이 발생하는 현상을 피로 현상(fatigue)이라고 합니다. 내성의 주 원인은 각질층의 비후로 생각합니다. 자극 피부염은 알러지성 접촉 피부염보다 발생빈도가 훨씬 높습니다.

정직한 진료

line.png

치료가 필요없는 환자에게 치료권유를 하지않습니다

예후진단으로 치료여부를 결정하며, 자연치유의 확률이 크신 분은 바로 치료하지 않고 관찰만 합니다

환자의 두피상태, 탈모진행상황을 고려해 적합한 탈모치료계획을 제안해드립니다

1212.png

모리의원의 치료

line.png

모리의원에서는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지 않는 탈모치료와 피부염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그림1.jpg

면역주사 치료

스테로이드가 아닌 면역복합물질

인체에 전혀 해가없는 근본적인 개선치료

그림2.jpg

면역주사 치료

모발성분검사를 통한 결핍성분 파악 후 공급하는 수액치료

핵산, 성장인자,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간해독, 비타민효과 증폭물질

그림3.jpg

재생라이트 치료

복합파장

두피개선과 재생을 돕는 치료

1) 면역주사 치료

알러지 질환은 원래 초등학교 저학년 무렵을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그러나 이기간이 지나 중학교 이상, 심지어 성인이 되어서도 남아있는 알러지는 상당히 난치성 입니다.

그만큼 자가면역이 강한데다가 그동안 여러가지 스테로이드 치료로 면역이 엉망이 되어 정신적/육체적인 스트레스가 심한 상태입니다. 성장기 청소년들에게는 성장장애도 초래할수 있고 우울증까지도 유발할수 있습니다.  두피염치료와 비슷한 방법으로 스테로이드, 항생제에 의존하지 않고 근본적인 면역의 정상화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그러기 위해서는 인체에 해가 없는 치료가 근본치료라 할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가 아닌 면역복합물질(핵산, 성장인자,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을 사용하여 인체에 전혀 해가 없고, 근본적으로 피부를 개선하는 치료방법입니다.

2) 면역영양 치료

실제 알러지 환자들을 보면, 피부질환 뿐만 아니라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를 함께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이에 따라 미네랄 등의 결핍이 심각합니다.

정확한 몇가지 사전검사로 상태를 확인하고 개선해 나가면 치료효과를 더욱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수액 치료는 핵산, 성장인자,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간해독, 비타민 효과 증폭물질 등을 융합한 개인 맞춤치료입니다.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지 않아 면역을 떨어뜨리지 않고, 인체에 대표적인 염증물질인 IL-1과 TNF-a 은 억제하고 코티솔을 상승시키는 원리로 면역을 정상화하는 방법입니다.

3) 재생라이트 치료

복합파장을 원리로 두피환부 전체에 조사하여 약화된 모낭을 튼튼하게 하고 두피개선과 재생을 돕는 치료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