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치료

모발이식, 탈모치료 모리의원

알레르기란?

면역 체계가 꽃가루나 땅콩 같은 물질들을 외부의 것으로 정확하게 인식을 하나, 마치 그것이 해로운 것처럼 인식하여 그것에 대항하는 잘못된 반응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것을 몸 안에서 공격해야 하는 면역 체계가 몸에 그다지 해롭지 않은 물질들에 대해서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함으로써 염증을 일으키는 과민 반응입니다. 일반적으로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음식물, 애완 동물의 털이나 비듬, 땅콩, 화학 물질 등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물질을 ‘알레르겐이라 합니다.

알레르기의 발병원인

알레르기 질환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으며, 이는 세계적 현상입니다. 도대체 난데없이 알레르기 질환이 서너 배 이상씩 증가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위생 상태가 나빠서가 아니라 오히려 이전보다 개선되었기 때문입니다. 인체는 체내로 침투하는 세균과 싸우기 위해 면역 체계를 만드는데 현대에는 위생 상태가 좋아져 세균 감염이 줄고, 특별히 할 일이 없어진 면역 체계가 병원체도 아닌 알레르겐과 엉뚱하게 맞서 싸우기 때문입니다.

둘째, 주거 환경의 변화 때문입니다. 자연 친화적인 주거 공간에 ‘인공 소재’들이 침투하면서 알레르기 질환이 시작된 것입니다. 최근 알레르기 환자의 증가도 아파트의 증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겨울에 속옷만 입고 지낼 정도로 난방 온도가 높아, 사람만 살기 좋아진 게 아니라 집 먼지 진드기 등 알레르겐이 서식하기에도 환경이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셋째, 새로운 알레르기 유발 물질, 즉 알레르겐의 등장입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천장은 석고보드, 벽은 페인트 그리고 책상, 의자, 컴퓨터, 냉장고 등 모든 가구에 플라스틱 소재가 사용됐습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에도 방부제, 산화 방지제, 인공 감미료, 식용 색소 등 각종 식품 첨가물이 들어 있습니다.

수천 년, 수만 년간 자연에 익숙해져 있던 사람이 갑자기 등장한 ‘인공 소재’들을 적군으로 알고 공격하는 것이 바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그래서 흔히 ‘거지에게는 알레르기나 아토피성 피부염이 없다’는 말을 하는 것이랍니다.

알레르기 증상

알레르기성 피부염

원인물질과 접촉부위에 수시간 후 아픔과 가려움증과 함께 붉은 얼룩점, 붓기, 물집성 병변이 나타납니다. 병변은 선상 등 간혹 독특한 모양을 취하기도 하고 가려워 긁으면 전형적인 습진으로 발전합니다. 피부 병변은 원인 물질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자극의 강도가 강할 경우에는 화상의 형태나 급성 피부염의 형태로 오고, 반복적인 만성 자극에 의해서는 급성과 만성의 중간 성질 내지는 만성 습진의 형태를 취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반복 자극에 의하여 피부염 발생이 없어지는데 이를 내성(hardening)이라 하고, 반대로 초기에는 병변이 없다가 일정한 기간 후에 병변이 발생하는 현상을 피로 현상(fatigue)이라고 합니다. 내성의 주 원인은 각질층의 비후로 생각합니다. 자극 피부염은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보다 발생빈도가 훨씬 높습니다.

발작적인 재채기를 연속적으로 하게 되고, 동시에 맑은 콧물이 흐르며, 눈과 코의 가려움증과 코막힘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꼽힙니다. 재채기와 콧물이 흐르는 증상은 보통 아침 기상 시에 심했다가 오후가 되면서 감소하게 되며, 코막힘 증상을 계속 보이게 됩니다. 가려움증은 코뿐 아니라 눈, 목, 귀 등에도 발생하므로 치료시 고려해야 합니다. 코막힘 증상은 가장 흔히 나타나는 주 증상으로 반 이상을 차지하며 만성적으로 생활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그 뒤로 콧물과 재채기 순으로 나타나며, 그 밖에 눈물, 두통, 후각감퇴, 폐쇄성 비음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합병증으로 중이염, 부비동염, 인후두염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 결막염과 같은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방법

면역치료와 영양치료

모리의원은 THL Test 검사 결과를 토대로 환자의 건강 자체를 회복시킬 수 있는 면역치료와 영양치료를 병행하며 근본적인 원인제거를 통해 재발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부위가 작고 개수가 적을 때 적절히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부위가 커지고 많아진다면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 질환으로 바뀔 가능성도 높습니다.

아토피&알레르기 환자들은 과다한 스트레스 이외에 여러검사를 통해 확인해보면 영양불균형을 보이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영양치료를 통하여 면역을 바로잡는데 기여합니다.

영양치료

면역치료

아토피&알레르기는 자신의 면역체계가 오작동된 이른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그러므로 오작동된 자신의 면역을 바로잡는 것이 근본치료입니다. 면역주사를 통하여 비정상된 면역을 정상면역으로 돌림으로써 근본적인 아토피&알레르기를 치료하고 재발율을 획기적으로 낮출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지않는 
치료를 하다.

스테로이드는 자가면역 반응을 떨어뜨려 증상을 완화시키는 원리입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그 자체의 부작용으로

반복적인 재발, 피부염증, 피부염증악화, 피부얇아짐, 장기사용시 고혈압, 당뇨, 호르몬 이상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Before

&After

전후사진

Video

Review

동영상후기

Consultation

Board

온라인상담

  • YouTube
  • Facebook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431 SK허브빌딩 303호 (역삼동 708-26) 모리의원

대표자: 이상욱  병원명: 모리의원  사업자등록번호: 110-18-53959  문의전화:  02-562-8878

COPYRIGHT ⓒ 2016 MORI ALL RIGHTS RESERVED.

QUICK MENU

02

562

8878